본문 바로가기

분석

여행 디자인 사업이 잘 안되는 이유

사업아이템을 찾다가 크몽에서 여행 계획을 세워주는 일을 알게 되었다. 비용은 10만원정도였는데, 여행을 계획하는 것에 어느정도 피로를 느낀 경험이 있어 괜찮은 사업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라는 책을 읽은 후 이 사업은 잘 안될 것이라고 판단을 내리게 되었다.

자극시스템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들이 여행을 많이 가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런 성향의 사람들은 조언을 필요로 하지 않고 자신이 즐거운 방향으로 여행을 계획할 것이다. 조언을 필요로 하고 선택지를 줄여주면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들은 대개 균형시스템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들이다. 이 유형의 사람들도 여행을 종종 갈 것이다. 하지만 이 사람들은 조심스럽고 개방적이지 않아 잘 알지못하는 신생서비스의 초기 고객이 되어 줄 수 없다. 뿐만 아니라 돈을 소비하는 것을 미래에 대한 위험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여행 외의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다만 한가지 돌파구는 적은 비율로 존재하고 있는 50대 이상 모험가, 실행가를 공략하는 것이다.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책에서 분류한 대로만 행동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자극시스템의 영향으로 이들은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면서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조심스러워졌을 것이다. 게다가 여행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서비스에 흥미를 느낄 수도 있다. 다만 추가적인 비용에 대해서 위험으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10만원정도의 가격으로 시작해서 신뢰도를 쌓는다면 균형시스템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도 끌어모을 수 있을 것이다.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톡으로 싸우면 안되는 3가지 이유  (0) 2020.02.25